김영한님의 인프런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강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인프런 | 강의
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 - 강의 소개 | 인프런...
www.inflearn.com
새로운 할인 정책 개발
고정 금액 할인 -> 정률% 할인
//RateDiscountPolicy.java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class Rate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private int discountPercent =10;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if (member.getGrade()== Grade.VIP){
return price * discountPercent/100;
}else {
return 0;
}
}
}
ctrl+shift+T -> 테스트 파일 생성
//RateDiscountTest.java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DisplayName;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class RateDiscountPolicyTest {
Rate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RateDiscountPolicy();
@Test
@DisplayName("VIP는 10% 할인이 적용되어야 한다.")
void vip_o() {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VIP", Grade.VIP);
//when
int discount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10000);
//then
Assertions.assertThat(discount).isEqualTo(1000);
}
@Test
@DisplayName("VIP가 아니면 할인이 적용되지 않아야 한다.")
void vip_x() {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2L, "memberBASIC", Grade.BASIC);
//when
int discount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10000);
//then
Assertions.assertThat(discount).isEqualTo(0);
}
}
새로운 할인 정책 적용과 문제점
클라이언트인 OrderServiceImpl 수정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RateDiscountPolicy();
}
- 역할과 구현 충실하게 분리 - OK
- 다형성 활용, 인터페이스와 구현 객체를 분리 -OK
- OCP,DIP같은 객체지향 설계 원칙을 충실시 준수했다.
- -> 그렇게 보이지만 사실은 아니다.
- DIP: 주문서비스 클라이언트 OrderServiceImpl은 DiscountPolicy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면서 DIP를 지킨 것 같은데?
- ->클래스 의존 관계분석. 추상(인터페이스)뿐만 아니라 '구체(구현)클래스에도 의존'하고 있다.
- 추상(인터페이스 의존): DiscountPolicy
- 구체(구현)클래스: FixDiscountPolicy, RateDiscountPolicy
- ->클래스 의존 관계분석. 추상(인터페이스)뿐만 아니라 '구체(구현)클래스에도 의존'하고 있다.
- OCP: 변경하지 않고 확장할 수 있다고 했는데!
- -> 지금 코드는 기능을 확장해서 변경하면, 클라이언트 코드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OCP 위반.
- = FixDiscountPolicy에서 RateDiscountPolicy로 변경하는 순간 OrderServiceImpl의 코드를 수정하게 된다.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 클라이언트 코드인 OrderServiceImple은 DiscountPolicy의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구체 클래스도 함께 의존한다.
- 그래서 구체 클래스 변경할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해야 함.
- DIP위반-> 추상에만 의존하도록 변경(인터페이스에만 의존)
- DIP를 위반하지 않도록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의존 관계를 변경하면 된다.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RateDiscountPilic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설계와 코드를 변경했다.
- "그런데 구현체가 없는데 어떻게 코드를 실행할 수 있을까?"
- 실제 실행시 NPE(Null pointer exception)가 발생한다.
해결방안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누군가가 클라이언트인 OrderServiceImpl에 DiscountPolicy의 구현 객체를 대신 생성하고 주입해주어야 함
관심사의 분리
- 배우는 본인의 역할인 배역을 수행하는 것에만 집중해야 한다.
- 공연 기획자를 만들고, 배우와 공연 기획자의 책임을 확실히 분리하자.
AppConfig 등장
-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동작 방식을 구성(config)하기 위해,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책임을 가지는 별도의 설정 클래스를 만들자.
//AppConfig.java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AppConfig {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return new MemberServiceImpl(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
return new OrderServiceImpl(
new MemoryMemberRepository(),
new FixDiscountPolicy());
}
}
- AppConfig는 애플리케이션의 실제 동작에 필요한 구현 객체를 생성
- AppConfig는 생성한 객체 인스턴스의 참조(레퍼런스)를 생성자를 통해서 주입(연결)해준다.
//MemberServiceImple.java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public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this.memberRepository = memberRepository;
}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save(member);
}
public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
- 설계 변경으로 'MemberServiceImpl'은 'MemoryMemberRepository'를 의존하지 않는다.
- 단지 'MemberRepository'인터페이스만 의존한다.
- 'MemberServiceImpl'입장에서 생성자를 통해 어떤 구현 객체가 들어올지(주입될지)는 알 수 없다.
- 'MemberServiceImpl'의 생성자를 통해서 어떤 구현 객체를 주입할지는 오직 외부 'AppConfig'에서 결정된다.
- 'MemberServiceImpl'은 이제부터 '의존관계에 대한 고민은 외부'에 맡기고 '실행에만 집중'하면 된다.
- 객체의 생성과 연결은 'AppConfig'가 담당한다.
- 'DIP 완성: 'MemberServiceImpl'은 'MemberRepository'인 추상에만 의존하면 된다. 이제 구체 클래스를 몰라도 된다.
- "관심사의 분리":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역할과 실행하는 역할이 명확히 분리되었다.
- 'appConfig'객체는 'MemoryMemberRepository'객체를 생성하고 그 참조값을 'memberServiceImpl'을 생성하면서 생성자로 전달한다.
- 클라이언트인 'MemoryServiceimpl'입장에서 보면 의존관계를 마치 외부에서 주입해주는 것 같다고 해서 DI(Dependency Injection)우리말로 의존관계 주입 또는 의존성 주입이라 한다.
//OrderServiceImpl.java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Repository;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public Ord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this.memberRepository = memberRepository;
this.discountPolicy = discountPolicy;
}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
//OrderApp.java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public class Ord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OrderService orderService = appConfig.orderService();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System.out.println("order = " + order);
}
}
테스트 코드 수정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BeforeEach
public void beforeEach() {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
}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OrderService orderService;
@BeforeEach
public void beforeEach() {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orderService = appConfig.orderService();
}
}
AppConfig 리팩터링
현재 AppConfig는 '중복'이 있고 '역할'에 따른 '구현'이 잘 안 보인다.
Ctrl+Alt+m 은 리팩토링
//AppConfig.java
public class AppConfig {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return new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
private Memory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return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return new OrderServiceImpl(memberRepository(),discountPolicy());
}
public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return new FixDiscountPolicy();
}
}
- 'new MemoryMemberRepository()'부분 중복 제거.
- 'AppConfig'를 보면 역할과 구현 클래스가 한눈에 들어온다. 애플리케이션 전체 구성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새로운 구조와 할인 정책 적용
//AppConfig.java
public class AppConfig {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return new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
private Memory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return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return new OrderServiceImpl(memberRepository(),discountPolicy());
}
public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return new RateDiscountPolicy();
}
}
- 'AppConfig'에서 할인 정책 역할을 담당하는 구현을 'FixDiscountPolicy' -> 'RateDiscountPolicy'객체로 변경
- 앞으로 할인 정책을 변경할때는 'AppConfig'만 변경하면된다. 클라이언트 코드인 'OrderServiceImpl'를 포함해서 '사용 영역'의 어떤 코드도 변경할 필요가 없다.
- '구성 영역'은 당연히 변경된다. 구성 역할을 담당하는 'AppConfig'를 애플리케이션이라는 공연의 기획자로 생각하자. 공연 기획자는 공연 참여자인 구현 객체들을 모두 알아야 한다.
전체 흐름 정리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의 적용
SRP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클라이언트 객체(orderService ...)는 직접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고, 실행하는 다양한 책임을 가지고 있음
- SRP 단일 책임 원칙을 따르면서 관심사를 분리함
-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책임은 AppConfig가 담당
- 클라이언트 객체는 실행하는 책임만 담당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클라이언트코드가 'DiscountPolicy' 추상화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코드를 변경.
- 하지만 클라이언트 코드는 인터페이스만으로는 아무것도 실행할 수 없다.
- AppConfig가 'FixDiscountPolicy'객체 인스턴스를 클라이언트 코드 대신 생성해서 클라이언트 코드에 의존관계를 주입했다. 이렇게 해서 DIP원칙을 따르면서 문제도 해결.
OCP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 사용하고 클라이언트가 DIP를 지킴
- 애플리케이션을 사용 영역과 구성 영역으로 나눔
- AppConfig가 의존관계를 FixDiscountPolicy -> RateDiscountPolicy 로 변경해서 클라이언트 코드에 주입하므로 클라이언트 코드는 변경하지 않아도 됨
- "소프트웨어 요소를 새롭게 확장해도 사용 영역의 변경은 닫혀 있다!"
IoC, DI, 그리고 컨테이너
제어의 역전 IoC(Inversion of Control)
- 기존 프로그램은 클라이언트 구현 객체가 스스로 필요한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고, 실행했다. 한마디로 구현 객체가 프로그램의 제어 흐름을 스스로 조종했다.
- 반면에 AppConfig가 등장 이후엔 구현 객체는 자신의 로직을 실생하는 역할만 담당한다. 예를들어 'OrderServiceImpl'은 필요한 인터페이스들을 호출하지만 어떤 구현 객체들이 실행될지 모른다.
- 프로그램에 대한 제어 프름에 대한 권한은 모두 AppConfig가 가지고 있다. 심지어 'OrderServiceImpl'도 AppConfig가 생성한다. 그리고 AppConfig는 OrderServiceImpl이 아닌 OrderService 인터페이스의 다른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실행할 수도 있다.
- 이렇듯 프로그램의 제어흐름을 직접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관리하는 것을 제어의 역전 (IoC)이라 한다.
- "프레임워크 vs 라이브러리"
- 프레임워크가 내가 작성한 코드를 제어하고, 대신 실행하면 그것은 프레임워크가 맞다. (JUnit)
- 본인만의 Lifecycle도 존재. 나는 필요한 부분만 개발. 제어권을 넘기는 것.
- 반면에 내가 작성한 코드가 직접 제어의 흐름을 담당한다면 그것은 프레임 워크가 아니라 라이브러리다.
- 프레임워크가 내가 작성한 코드를 제어하고, 대신 실행하면 그것은 프레임워크가 맞다. (JUnit)
의존관계 주입 DI (Dependency Injection)
- OrderServiceImpl은 DiscountPolicy 인터페이스에 의존한다. 실제 어떤 구현 객체가 사용될지는 모른다.
- 의존관계는 "정적인 클래스 의존 관계와, 실행 시점에 결정되는 동적인 객체(인스턴스) 의존 관계" 둘을 분리하여 생각해야 한다.
- 정적인 클래스 의존관계
- 클래스가 사용하는 import 코드만 보고 의존관계를 쉽게 판단할 수 있다. 정적인 의존관계는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지 않아도 분석할 수 있다.
- 아래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보면 OrderServiceImpl은 MemberRepository, DiscountPolicy에 의존한다.
- 그러나 이러한 클래스 의존관계만으로는 실제 어떤 객체가 OrderServiceImpl에 주입 될지 알 수 없다.
- 동적인 객체 인스턴스 의존 관계
- 애플리케이션 실행 시점에 실제 생성된 객체 인스턴스의 참조가 연결된 의존 관계다.
- 애플리케이션 실행 시점(런타임)에 외부에서 실제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클라이언트에 전달해서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실제 의존관계가 연결 되는 것을 의존관계 주입(DI)이라 한다.
- 객체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그 참조값을 전달해서 연결 ( 자바는 참조로 연결 )
- 의존관계 주입을 사용하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클라이언트가 호출하는 대상의 타입 인스턴스 변경이 가능하다.
- 의존관계 주입을 사용하면 정적인 클래스 의존 관계를 변경하지 않고, 동적인 객체 인스턴스 의존관계를 쉽게 변경할 수 있다. (정적인 다이어그램은 전혀 건들이지 않아도 된다. = 애플리케이션 코드에 손대지 않는다.)
IoC 컨테이너, DI 컨테이너
- AppConfig처럼 객체를 생성하고 관리하면서 의존관계를 연결해 주는 것을 IoC 컨테이너 또는 DI 컨테이너라 한다.
- 최근엔 의존관계 주입에 초점을 맞추어 주로 DI 컨테이너라고 함.
- 또는 어샘블러, 오브젝트 팩토리 등으로 불리기도 함.
- 하나하나 레고처럼 두고 조립하는 느낌
스프링으로 전환하기
//AppConfig.java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discount.Rate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nnotation.Bean;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nnotation.Configuration;
@Configuration
public class AppConfig {
@Bean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return new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
@Bean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
return new OrderServiceImpl(
memberRepository(),
discountPolicy());
}
@Bean
public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return new MemoryMemberRepository();
}
@Bean
public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return new RateDiscountPolicy();
}
}
- @Configuration : 설정구성을 의미
- @Bean 을 각 메소드에 달아주어 스프링 컨테이너에 스프링 빈으로 등록해준다.
//MemberApp.java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pplicationContext;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nnotation.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
public class Memb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ApplicationContext applicationContext =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AppConfig.class);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licationContext.getBean("memberService", MemberService.class);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System.out.println("new member = " + member.getName());
System.out.println("find Member = " + findMember.getName());
}
}
- ApplicationContext : 스프링 컨테이너. 모든 것(@Bean)을 다 관리해준다.
-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AppConfig.class) : AppConfig를 매개변수로 넣어주면 그 안에 있는 환경설정정보를 가지고 스프링이 @Bean을 스프링 컨테이너에 등록하고 관리해준다.
- 이제는 스프링 컨테이너인 applicationContext를 이용하여 접근. ( applicationContext.getBean("이름", 반환타입);
- 로그 중 Creating shared instance of singleton bean~ 상위 5개는 스프링이 필요해서 등록하는 빈.
- 아래의 Creating shared instance of singleton bean 'memberService' 등등 다섯개는 @Bean을 달아준 것들을 등록했다는 의미.
//OrderApp.java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pplicationContext;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nnotation.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
public class Ord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 OrderService orderService = appConfig.orderService();
ApplicationContext applicationContext =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AppConfig.class);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licationContext.getBean("memberService", MemberService.class);
OrderService orderService = applicationContext.getBean("orderService",
OrderService.class);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System.out.println("order = " + order);
}
}
- 스프링 컨테이너
- ApplicationContext를 스프링 컨테이너라 한다.
- 기존에는 개발자가 'AppConfig'를 사용해서 직접 객체를 생성하고 DI를 했지만, 이제부터는 스프링 컨테이너를 통해서 사용한다.
- 스프링 컨테이너는 @Configurarition 이 붙은 AppConfig를 설정(구성)정보로 사용한다. 여기서 @Bean이 붙은 메서드를 모두 호출하여 반환된 객체를 스프링 컨테이너에 스프링 빈으로 등록한다.
- applicationContext.getBean()메서드를 사용하여 스프링 빈을 찾을 수 있다.
'Back-End > Sp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ring/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컴포넌트 스캔 (0) | 2023.02.09 |
---|---|
[Spring/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싱글톤 컨테이너 (0) | 2023.02.05 |
[Spring/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스프링 컨테이너와 스프링 빈 (0) | 2023.01.29 |
[Spring/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1 - 예제 만들기 (0) | 2023.01.29 |
[Spring/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0) | 2023.01.27 |